news

뉴스

news

뉴스

홈으로화살표 뉴스화살표 교육뉴스

교육뉴스

게시물 상세
한방교 부천대 명예총장의 꿈꾸는 교육자의 한길 발간
작성자 : Edu연구소2  작성일 : 21.08.20   조회수 : 70

한방교(2021). 꿈꾸는 교육자의 한길. 동문사.

 

 

부천대학교 한방교 명예총장은 1961년부터 2016년 대학 총장에 이르기까지 한 평생 동안 꿈꾸는 교육자의 한길을 걸어왔다. 그가 소사공과기술학교에서 시작한 교육자의 길은 외롭지 않았다. 선친 몽당 한항길 선생과 함께 교육자의 길을 걸어가면서 사람다운 사람을 양성하는 인본정신, 근검·절약 정신, 창조적 개척정신 등 선친의 생활철학을 그대로 물려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기술 중심의 교육이념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론에 이르기까지 선친의 깊은 교육철학을 전수받았다. 그의 교육에 대한 생각과 느낌들을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꾸미려고 시도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의도에 따라 집필되어,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교육에 대한 단상들을 그리고 2부에서는 교육자의 한길을 되돌아보는 글들을 엮었다. 1부에서는 평생교육, 직업교육,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 그리고 전인교육 등에 대한 단상을 적어보았다. 2부에서는 몽당 선생의 전인교육론, 직업기술교육, 부천대학교에서 펼친 평생교육, 한국전문대학협의회장 재임 시절의 일들, 미래교육에 대한 생각, 그리고 교육단상 등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목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머리말

 

1부 교육에 대한 새로운 단상

 

1장 교육의 여러 가지 모습을 그리다

 

1.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어원과 정의

3. 교육의 요소와 관점

4. 교육의 여러 가지 모습들

 

2장 대학 평생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다

 

1. 평생교육의 성립 과정

2. 평생교육법의 제정과 방향

3. 평생교육 관련 제도

4.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과 방향

 

3장 미래 직업교육의 꿈을 펼치다

 

1. 다시 생각하는 직업교육

2.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역사

3. 직업교육의 미래

 

4장 창의성 교육의 가능성을 짚어보다.

 

 

1. 창의성 교육의 열린 실천 가능성

2. 창의성의 교육방법

3. 창의적 리더십의 실천 사례

 

5장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을 찾다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 국가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접근방법

3. 교과교육에서 인성교육 연계 수업의 실천 방향

 

6장 전인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1. 전인과 전인교육의 개념

2. 전인교육의 접근방법

3. 오래된 전인교육의 새로운 해석

4. 전인교육의 새로운 지평

 

참고문헌

 

 

2꿈꾸는 교육자의 한길을 다시 생각하며

 

7장 몽당 선생 전인교육의 뜻을 기리며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전인교육론

3. 교육적 의의와 시사점

 

 

8장 소사素砂에 직업기술교육의 씨앗을 뿌리며

 

1. 몽당 선생이 꿈꿨던 기술학교의 창립

2. 현장 실습과 산학 연계의 모델 학교

3. ‘하면 된다정신의 발상지

4. 부천공업전문대학의 설립

5.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는 기술교육의 요람

 

9장 지역사회에 평생교육의 뿌리를 내리며

 

1. 평생학습사회 교육체제 구축과 운영

2. ···관 협력체제 구축과 활성화

3. 산업체 위탁교육의 선도적 추진 사례

4. 폭넓은 산학협력 운영 사례

 

10장 한국 전문대학의 위상을 드높이며

 

1.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회장 취임

2.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회장 재임 시절 주요 업적

 

11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교육을 그려보며

 

1.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 교육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교육

3. 미래형 학교의 방향 탐색

4. 미래형 학교의 요건

 

12장 꿈꾸는 교육자의 단상을 마무리하며

 

1. 학위논문

2. 주요 저서

3. 각종 기고문

 

한방교 연보

 

이전글 인공지능시대의 인재혁명 발간
다음글 유은헤 교육부총리 2학기 대면수업 확대해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