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

자료실

reference

자료실

홈으로화살표 자료실화살표 대학교육 혁신

대학교육 혁신

게시물 상세
[혁신 교육 및 교수법] 영국의 교육혁신 - 백슬리 그래머 고등교육 학교
작성자 : Edu연구소(교육혁신)   조회수 : 1062

  학생들의 창의성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다


  영국 벡슬리 그래머 학교 프로그램 

 "중·고교 교육에서 부터 대학교 성인까지 연결"

런던 교외에 있는 이 학교는 모든 수준의 학생을 교육하는 종합학교와 달리 수준에 따라 신입생을 선발하는 무료 '그래머 스쿨' 중 한 곳이다.

경제 사정이 매우 좋지 않은 지역에 있는 이 학교 학생의 18%는 영어가 제2 국어 수준이다. 

이 학교는 이런 환경속의 학생들이 좋은 가정환경에서 자라 비싼 수업료를 내고 좋은 학교를 다니는 다른 학생들과 경쟁해 최고의 대학에 입학하도록 교육하는 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매년 영국 정부가 발표하는 학교성과 실적표에서 상위권에 들고자 학생들에게 쉬운 과목 위주로 시험을 치르도록 하는 다른 학교와 달리 가능하면 어려운 과목 위주로 가르치고 시험을 치르도록 하고 있다.

이는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대학에 갈 수준이 되도록 공부시키려는 것이다.

영국그래머스쿨의교육.jpg

그렇다고 학생들을 공부에만 매달리게 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학교 연중 내내 운동, 연극, 춤, 음악 관련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학생들은 오후 3시 정규수업이 끝나면 그룹별로 대회를 치열하게 준비한다. 감독하는 지도자가 있지만 역시 학생들이 스스로 주도한다.

  • 스승과 제자 간의 새로운 관계 형성

학교는 또 교실에서는 얻을 수 없는 배움의 가치,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인격 형성을 위해 연간 평균 170여 차례 여행을 한다. 30여 차례는 외국여행이다.

이와 함께 스승과 제자 간 상하 관계가 엄격하고 보수적인 영국 내 다른 학교와 달리 이 학교는 위험에 대한 부담 없이 교사와 학생 간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한다.

  • 동료 친구들에게 받는 멘토링 프로그램

학교의 의사결정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뒤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동료 학생을 돕기 위한 '동료 멘토 그룹'도 운영한다. 동료 친구들에게 받는 멘토링은 행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힘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교사들도 수업방식이나 평가방식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전글 경기도 교육혁신 - 교육시스템의 패러다임 전환
다음글 2019 교육 혁신 대상

top